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개요
대칭키 암호화 방식으로 평문을 블록 단위로 나누어서 암호화하는 방식
암호화 방식은 운용 방식이라 부름
기본 원리
고정된 블록 크기
- 데이터는 고정된 크기의 블록 단위로 나누어진다.
- 데이터의 길이가 블록 크기의 배수가 아닌 경우 padding을 통해 크기를 맞춤
대칭 키 사용
- 암호화와 복호화에 동일한 키 사용
- 키의 비밀성을 유지하는 것이 중요!
블록 암호화 과정
- 대칭키를 사용하여 암호화 및 복호화 과정 있음
주요 블록 암호 알고리즘
1. DES(Data Encryption Standard)
- 1970년대에 개발된 블록 암호 알고리즘
- 64비트 블록 크기와 56비트 키 길이를 가짐
- 현재는 보안 취약점 발견으로 인해 잘 사용 안함
2. 3DES(Triple DES)
- DES 알고리즘을 세 번 적용하여 보안성을 강화하는 방식
- 성능이 떨어지고 키 관리가 복잡
3. AES(Advanced Encryption standard)
- 2001년 NIST에서 채택한 블록 암호 알고리즘
- 128비트 블록 크기와 128, 192, 256비트 키 길이를 지원
- 현재 가장 널리 사용
블록 암호 운영 모드
1. ECB(Electronic Codebook)
- 각 블록을 독립적으로 암호화
- 동일한 평문 블록은 동일한 암호문 블록으로 변환
- 한개의 블록만 해독되면 나머지 블록도 해독이 가능한 단점
- 블록 단위로 나누어야 하기 때문에 배수가 아니면 Padding으로 넣어줘야한다.
2. CBC(Cipher Block Chaining)
- 각 평문 블록을 이전 암호문 블록과 XOR 연산해 암호화
- 초기화 벡터(IV)가 필요
- 동일한 평문도 다른 암호문으로 변화가 가능하지만 매 암호화마다 다른 초기화 벡터를 사용해야 한다.
- 암호화가 병렬처리가 아닌 순차적으로 수행되어야 한다.
- 하나의 블록 암호화가 잘못되면 다음 블록에게까지 영향을 줌
3. CFB(Cipher FeadBack)
- 평문과 암호화 블록의 크기가 같아서 스트림 암호처럼 사용 가능
- 평문 블록을 연속적으로 암호문 블록으로 암호화
- 초기화 벡터(IV)가 필요
- 암호화는 순차적이지만 복호화는 병렬적으로 처리 가능
- error propagation이 해당평문블록과 다음 평문블록 이렇게 총 2개의 블록이 전파
4. OFB(Output FeadBack)
- 블록 암호화를 스트림 암호화처럼 구성해 평문과 암호문의 길이가 같다.(패딩 필요 X)
- 암호화 함수는 키 생성에만 사용.
- 암호화 방법과 복호화 방법이 동일 암호문을 한번 더 암호화하면 평문이 나온다.
- 최초의 키 생성 버퍼로 IV가 사용
- error propagation이 해당 블록까지만
5. CTR(CounTeR)
- CTR 모드는 각 블록에 고유한 카운터 값을 암호화하여 평문 블록과 XOR 연산
- 블록 암호를 스트림 암호처럼 사용 가능
- 각 블록에 고유한 카운터 값이 필요
- 암호화와 복호화 과정이 같아 구현이 간단
- error propagation이 각 블록이 병렬 처리 되어서 같은 블록내에서만 이루어짐
알고리즘Block SizeKey Size
DES | 64 | 56 |
Triple DES | 64 | 112~168 |
BlowFish | 64 | 128 |
RC2 | 64 | 128 |
RC4 | Steam Cipher | Steam Cipher |
AES | 128 | 128~256 |
SEED | 128 | 128 |
ARIA | 128 | 128~256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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